<연구, 실험 내용의 글 유형>
연구결과, 실험결과를 나타내는 문장과 동의어 관계가 성립하는 보기가 정답이 된다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2023년 9월 고1 33번 빈칸유형)
A key to engagement and achievement is providing students with _________________.
참여와 성취의 핵심은(무언가에 몰입해서 그것을 성취하는 데에 핵심dl 되는 것은) 학생들에게 그들이 관심 있어 할 적절한 글을 제공하는 것이다.
‘engagement and achievement’은 ‘참여와 성취’보다는 원래 품사인 동사의 의미로 풀어서 ‘무언가에 몰입해서 성취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providing은 진행형의 현재분사가 아니라 동명사이므로 ‘제공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provide A with B’에서 with는 ‘-을/를’로 해석한다
My scholarly work and my teaching have been deeply influenced by the work of Rosalie Fink.
나의 학문적인 연구와 나의 수업은(나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수업은) Rosalie Fink의 연구에 깊이 영향을 받아왔다.
‘my teaching'은 teach의 대상인 ’학생들을‘을 넣어서 해석한다.
She interviewed twelve adults who were highly successful in their work, including a physicist, a biochemist, and a company CEO.
그녀는 물리학자, 생화학자 그리고 회사의 최고 경영자를 포함해 그들의 직업에서(자신들이 일하는 분야에서) 매우 성공한 열두 명의 성인들과 면담했다.
She가 바로 앞문장의 Rosalie Fink를 지칭하므로 이어지는 문장임을 알 수 있다.
in their work은 ‘그들의 직업에서’가 아니라 ‘자신들이 일하는 분야에서’로 해석한다. in은 ‘분야에서’의 뜻이다.
All of them had dyslexia and had had significant problems with reading throughout their school years.
그들 모두가 난독증이 있었고 그들의 학령기 내내(자신들의 학창시절 내내) 읽기에(읽기와 관련해서) 상당한(상당히 많은) 문제를 겪어 왔다(가지고 있었다).
All of them이 바로 앞문장의 twelve adults를 지칭하므로 이어지는 문장임을 알 수 있다.
had had로 과거완료시제인 이유는 난독증에 걸린 것이 과거인데 그 이전의 학창시절에 읽기와 관련된 문제가 있었단 내용이기 때문이다.
significant는 ‘상당한’보다는 ‘상당히 많은’으로 해석한다
'throughout + 시간단어‘에서 throughout은 ’-동안 내내‘의 뜻이다.
school years는 ‘학령기’도 좋지만 ‘학창시절’로 해석한다
While she expected to find that they had avoided reading and discovered ways to bypass it or compensate with other strategies for learning, she found the opposite.
그녀는 그들이 학습에 있어 읽기를 피했고 그것을(읽기를) 우회하거나(우회할 수 있거나) 다른 전략들로(다른 전략을 사용해서) 보완할(보완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발견했을 것이라고 알아낼 것을(알아낼 거라고 =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정반대를 알아냈다.
had avoided로 과거완료시제인 이유는 she expected보다 더 이전의 일이기 때문이다.
avoid는 목적어로 동명사 형태를 취한다.
discovered 바로 앞에는 they had가 생략되어 있다.
way 뒤의 to bypass의 to는 ‘-할 수 있는’으로 해석한다
or과 compensate 사이에 생략된 to는 to bypass와 병렬구조로 ‘-할 수 있는’으로 해석한다.
with other strategies에서 with는 ‘-을 사용해서’의 뜻이다.
it은 reading을 가리킨다.
bypass : 우회하다
“To my surprise, I found that these dyslexics were enthusiastic readers...they rarely avoided reading. On the contrary, they sought out books.”
“놀랍게도, 나는 난독증이 있는 이런 사람들이 열성적인 독자인 것을… 그들이 좀처럼 읽기를 피하지 않는 것을 알아냈다. 이에 반하여(그와는 반대로), 그들은(난독증 환자들은) 책을 찾았다.”
these dyslexics는 지시어 these가 있지만 글의 순서에는 도움이 안된다. 바로 앞문장의 추상적인 내용 the opposite(정반대 되는 것)의 으미를 구체적으로 말해주는 rarely avoided reading이 있기 때문에 이어지는 문장임을 알 수 있다.
이 문장에서 my, I 는 Rosalie Pink를 지칭하고 있다.
'To my surprise'는 원래 ‘놀랍게도’의 뜻이지만 이 문장의 문맥에 맞게 해석하면 ‘나는 깜짝놀라면서’로 해석한다
avoid는 타동사로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라는 타동사이다.
seek out - : -를 찾다
The pattern Fink discovered was that all of her subjects had been passionate in some personal interest.
Fink가 발견한 패턴은 그녀의 실험대상자 모두가 어떤 개인적인 관심사에 열정적이었다는(열정적인 사람들이었다 라는) 것이었다.
바로 앞문장의 these dyslexics were enthusiastic readers 내용을(열정적이었다 어떤 분야에, 어떤 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 부분이 passionate in some personal interest로 나와 있으므로 이어지는 문장임을 알 수 있다.
연구결과에 해당하는 문장이므로 정답인 보기와의 동의어 관계를 살펴 본다
personal = 자신과 관련있는 = relevant
interest = be interested in
had been으로 과거완료시제인 이유는 앞의 Fink가 discovered보다 대상자들이 passionate한 것이 더 이전이기 때문이다
some 뒤에 단수명사가 오면 ‘어떤’으로 해석한다
interest는 ‘관심사’의 뜻이다
The areas of interest included religion, math, business, science, history, and biography.
관심 분야는(관심 영역들에는) 종교, 수학, 상업, 과학, 역사 그리고 생물학을 포함했다(생물학을 포함되어 있었다).
바로 앞문장의 some personal interest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종교, 수학 등등) 문장이기에 이어지는 문장임을 알 수 있다.
‘A include B'의 해석은 ’A에는 B가 포함되어 있다, 들어가 았다‘로 해석한다.
What mattered was that they read voraciously to find out more.
* dyslexia: 난독증 **voraciously: 탐욕스럽게
중요한 것은 그들이 더 많이 알아내기 위해 탐욕스럽게 (자신들의 개인적인 관심사에 관한 책들을)읽었다는 것이다.
matter은 동사로 쓰이면 ‘중요하다’의 뜻이다.
that은 보어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다.
read의 목적어인 ‘개인적인 관심사에 관한 책들을’을 넣어서 해석한다.
find out - : -를 알아내다
① examples from official textbooks
② relevant texts they will be interested in
③ enough chances to exchange information
④ different genres for different age groups
⑤ early reading experience to develop logic ski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