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문장이 연구, 실험 내용인 유형>
마지막 문장인 빈칸 문장 바로 앞 문장에 실험 결과 내용을 주는 유형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2022년 11월 고1 영어모의고사 31번 빈칸유형) 정답 ③
To demonstrate how best to defeat the habit of delaying, Dan Ariely, a professor of psychology and behavioral economics, performed an experiment on students in three of his classes at MIT.
해설본 : 미루는 습관을 가장 잘 무너뜨리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심리학 및 행동경제학 교수인 Dan Ariely는 MIT의 자신의 수업 중 세 개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했다.
수정본 : 실제로 보여주기 위해 / 가장 좋은 방법을 / 이겨내기에 / 미루는 습관을 / Dan Ariely는 / 심리학과 행동 경제학의 교수인 / 한 가지 실험을 수행했다 / 학생들을 대상으로 / 3개의 수업에서 / 자신의 수업들 중에서 / MIT 공대에서 진행 중인
demonstrate는 ‘설명하다’보다는 ‘실제로 보여 주다’로 해석하는 것이 더 문맥에 어울린다.
‘how best to 동사원형’에서 how best는 ‘가장 좋은 방법’, to는 일반형용사 뒤에 있기 때문에 ‘-하기가, -하기에’로 해석한다.
‘defeat the habit’는 ‘습관을 이겨내다’의 뜻이다.
‘the habit of delaying’에서의 of delaying은 ‘미루는’으로 해석한다.
‘an experiment on students’에서 on은 ‘-를 대상으로 하는’의 뜻이다.
‘in three of his classes’에서 three 뒤에 classes를 넣어서 해석한다. of는 ‘중에서’의 뜻이다.
at MIT에서 at은 ‘- 진행 중인’의 듯이다.
He assigned all classes three reports over the course of the semester.
해설본 : 그는 학기 과정 동안 모든 수업에 세 개의 보고서를 과제로 부여했다.
수정본 : 그는 할당했다 / 모든 반에게 / 3개의 과제물들을 / 학기과정 전체에 걸쳐서 내야 하는
all classes는 ‘모든 수업들’보다는 ‘모든 반들에게’로 해석한다.
reports는 ‘보고서’보다는 ‘과제물들’로 해석한다.
over the course of -에서 over는 ‘-에 걸쳐서’의 뜻이다
The first class had to choose three due dates for themselves, up to and including the last day of class.
해설본 : 첫 번째 수업의 학생들은 종강일까지 포함해서 세 개의 마감일을 스스로 선택해야 했다.
수정본 : 첫 번째 반은 선택해야 했다 / 3개의 마감날짜를 / 스스로 / 수업 마지막 날까지 그리고 수업 마지막 날을 포함해서
for themselves : 스스로
up to - : -까지
The second had no deadlines — all three papers just had to be submitted by the last day of class.
해설본 : 두 번째는 마감일이 없었고, 세 개의 보고서 모두 종강일까지 제출되기만 하면 되었다.
수정본 : 두 번째 반에게는 없었다 / 마감날짜들이 - 모두 3개의 과제물들을 단지 제출하기만 하면 되었다 / 수업 마지막 날까지
The second 뒤에 생략된 class를 넣어서 해석한다.
‘장소개념 단어인 주어A + have + 명사B’는 ’A에게 있다 명사B가‘로 해석한다. 즉 ’The second had no deadlines‘는 ’두 번째 반에게는 없었다‘로 해석한다.
papers는 ‘보고서’가 아니라 ‘과제물들’의 뜻이다.
all three papers just had to be submitted는 능동태로 바꾸어 ‘모두 3개의 과제물들을 단지 제출하기만 하면 되었다’로 해석한다.
‘by the last day of class.’에서 by‘는 '-까지'의 뜻이다.
In his third class, he gave students three set deadlines over the course of the semester.
해설본 : 그의 세 번째 수업에서, 그는 학기 과정 동안 학생들에게 세 개의 정해진 마감일을 주었다.
수정본 : 자신이 수업하는 3번째 반에서 / 그는 주었다 / 학생들에게 / 3개의 정해진 마감날짜를 / 학기과정 전체에 걸쳐 있는
In his third class,는 ‘세 번째 수업에서’가 아니라 ‘3번째 반에서’의 뜻이다.
At the end of the semester, he found that students with set deadlines received the best grades, the students with no deadlines had the worst, and those who could choose their own deadlines fell somewhere in the middle.
해설본 : 학기 말에, 그는 마감일이 정해진(=설정된) 학생들이 최고의 성적을 받았고, 마감일이 없는 학생들은 최하의 성적을 받았으며, 자신의 마감일을 선택할 수 있었던 학생들은 그 중간 어디쯤의 위치에 있었다는 것을 알아냈다.
수정본 : 학기 말에 / 그는 발견했다 / -라는 사실을 / 정해진 마감날짜를 가지고 있었던 학생들이 받았다는 사실을 / 최고의 성적들을 / 그리고 어떤 마감날짜도 없었던 학생들은 / 최악의 성적을 가졌다 / 그리고 자기 자신들의 마감날짜를 선택할 수 있었던 학생들은 / (성적이) 어딘 가에 떨어졌다 / 그 중간에 있는(=최고의 성적들과 최악의 성적들 중간에 있는)
found that -는 ‘-라는 사실을 발견했다’로 해석한다
had the worst에선 the worst 뒤에 생략된 grades를 넣어서 해석한다.
fell somewhere in the middle에서 in the middle은 ‘최고의 성적들과 최악의 성적들 중간에 있는’의 뜻이다.
he found that -가 실험 결과를 나타내는 문장이므로 정답인 보기와의 동의어 관계를 살펴 본다.
set(=정해진. 설정된) deadlines = restricting freedom
Ariely concludes that ____________ — whether by the professor or by students who recognize their own tendencies to delay things - improves self-control and performance.
해설본 : Ariely는, 교수에 의해서든 혹은 일을 미루는 자신의 성향을 인식한 학생들에 의해서든, 자유를 제한하는 것은 자기 통제와 성과를 향상시킨다고 결론짓는다.
수정본 : Ariely 교수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 -라고 / - 교수에 의해서든 지 간에 혹은 학생들에 의해서든 지 간에 / 인식하는 / 자기들 스스로 미루는 경향이 있다 라는 사실을 / 일을 / - (빈칸은) 향상시켜 준다 라고 / 자기 통제력과 자신의 수행 능력을
concludes 뒤의 that은 ‘-라고’로 해석한다.
recognize their own tendencies to delay는 recognize 뒤의 구를 절로 풀어서 즉 ‘relaize that they themselves tend to delay'로 해석한다.
① offering rewards
② removing obstacles
③ restricting freedom
④ increasing assignments
⑤ encouraging compet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