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대비 수능특강영어 24강 2번 지문 분석 및 해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6학년도 수능특강 영어 24강 2번 지문을 상세하게 분석하고, 문맥상 낱말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부분을 파악하여 정확한 해설을 제공합니다. '시범 효과(demonstration effect)'가 관광이 현지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돕기 위해, 각 구절의 정확한 한국어 해석과 함께 필요한 해석 기술, 그리고 관련 어휘를 설명합니다. 수능을 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께 이 글이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구절별 영어 원문 및 한국어 번역
🌱 In tourism,
해석: 관광에서,
해석 기술: 문장의 배경을 제시하는 전치사구입니다.
📌 demonstration effect refers to
해석: ‘시범 효과’는 의미한다
해석 기술: **'refer to ~'**는 '~을 의미하다, ~을 일컫다'라는 뜻입니다. refer to ~를 말하다, 언급하다
🌱 local residents adapting
해석: 현지 주민들이 따라 하는 것을
해석 기술: **'adapting'**은 동명사로 '따라 하는 것'을 의미하며, **'local residents'**는 이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local residents 현지 주민, adapt 적응하다, 따라하다
📌 the styles and manners of visiting tourists.
해석: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스타일과 행동 방식을.
해석 기술: **'styles and manners'**는 '스타일과 행동 방식'을 의미하며, 'of visiting tourists'가 이를 수식합니다. manners 태도, 행동 방식
🌱 Locals notice
해석: 현지 주민들은 알아차린다
해석 기술: 주어(Locals)와 동사(notice)로 이루어진 간단한 문장입니다. locals 현지인들, notice 알아차리다
📌 the ① superior material possessions of the visitors
해석: 방문객들이 가지고 있는 ① 우수한 물질적 소유물을
해석 기술: **'superior'**는 '더 우수한'이라는 형용사로 뒤의 명사를 수식합니다. 'of the visitors'는 '방문객들이 가지고 있는'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어: superior 우수한, material possessions 물질적 소유물
🌱 and wish to have the same.
해석: 그리고 똑같은 것을 갖고 싶어 한다.
해석 기술: 앞 동사('notice')와 병렬 구조로 연결되어 'wish to ~'는 '~하고 싶어 하다'를 의미합니다.
📌 One of the positive effects of demonstration effect is that
해석: 시범 효과가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 중 하나는 ~라는 점이다 해석 기술: **'One of the 복수명사'**는 '~중 하나'라는 의미이며, **'that'**은 보어 역할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positive effects 긍정적인 영향
🌱 it ② encourages residents
해석: 그것이(=시범 효과가) 주민들을 ② 장려한다는 것이다
해석 기술: 'encourage + 목적어 + to 부정사' 구문의 일부로, '목적어가 ~하도록 장려하다'는 의미입니다. encourage 장려하다, resident 주민
📌 to better work and productivity.
해석: 일을 더 잘하고 생산성을 더 높이도록.
해석 기술: 'encourage'의 목적 보어 역할을 하며, 'better work and productivity'는 '더 나은 일과 생산성'이 아니라 '일과 생산성을 더 좋게 하다'로 이해합니다. 단어: productivity 생산성
🌱 Particularly, in developing countries,
해석: 특히 개발도상국에서는, 해석 기술: 문장의 배경을 제시하는 부사구입니다. particularly 특히, developing countries 개발도상국
📌 hosts can be motivated
해석: 현지 주민들이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다
해석 기술: **'be motivated to ~'**는 '~하도록 동기를 부여받다'를 의미하는 수동태 구문입니다. hosts 현지인들, motivated 동기를 부여받은
🌱 to perform better
해석: (일을) 더 잘 수행하도록
해석 기술: 'be motivated'의 목적 보어 역할을 합니다. 'perform better'는 '더 잘 수행하다'로 이해합니다. perform 수행하다
📌 because they can see in tourists
해석: 왜냐하면 그들(=현지인들)이 관광객들 속에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해석 기술: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며, **'in tourists'**는 '관광객들에게서/관광객들 속에서'로 해석됩니다.
🌱 the standard of living
해석: 생활 수준을
해석 기술: 'see' 동사의 목적어입니다. standard of living 생활 수준
📌 they want to ③ follow.
해석: 자신들이 ③ 따르고 싶어 하는.
해석 기술: 'the standard of living'을 수식하는 관계절입니다. follow 따르다
🌱 However,
해석: 하지만,
해석 기술: 앞선 내용과 반대되는 내용을 이끄는 접속 부사입니다.
📌 the expensive cameras and watches
해석: 값비싼 카메라와 시계들은
해석 기술: 문장의 주어입니다. expensive 값비싼
🌱 carried by tourists
해석: 관광객들이 가지고 다니는
해석 기술: 앞에 있는 명사(cameras and watches)를 수식하는 과거분사구입니다. carried by ~가 가지고 다니는
📌 can not only be the objects of admiration and motivation
해석: 감탄과 더 열심히 일하도록 하는 동기 부여의 대상이 될 수도 있지만,
해석 기술: 'not only A but also B' 구문의 A 부분입니다. **'objects of ~'**는 '~의 대상'을 의미합니다. objects 대상, 물건, admiration 감탄, 칭송, motivation 동기 부여
🌱 to work harder,
해석: 더 열심히 일하도록 만드는
해석 기술: 'motivation'을 수식하는 to 부정사입니다.
📌 but also a source of anger and even threat.
해석: 또한 분노와 심지어 위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해석 기술: 'not only A but also B' 구문의 B 부분입니다. source 원인, threat 위협
🌱 Demonstration effect can be disruptive;
해석: 시범 효과는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도 있다.
해석 기술: 세미콜론(;)은 앞 문장과 관련된 추가적인 설명을 이어줄 때 사용됩니다. **'disruptive'**는 '파괴적인, 지장을 주는'이라는 의미의 형용사입니다. disruptive 파괴적인, 지장을 주는
📌 locals can become resentful of visitors
해석: 현지 주민들은 방문객들에게 반감을 가질 수 있다
해석 기술: **'be resentful of ~'**는 '~에 대해 분개하다, 반감을 가지다'를 의미함. resentful 분노하는, 분개하는, 반감을 가지는
🌱 because they are ④ unable to obtain
해석: 왜냐하면 그들(=현지인들)이 ④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해석 기술: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며, **'unable to ~'**는 '~할 수 없는'을 의미합니다. unable to ~할 수 없는, obtain 얻다, 획득하다
📌 the goods and lifestyle demonstrated by them.
해석: 관광객들이 보여주는 재화와 생활 방식을.
해석 기술: 'goods and lifestyle'을 수식하는 과거분사구입니다. 단어: goods 재화, lifestyle 생활 방식
🌱 The exposure of the host society
해석: 현지 사회가 노출되는 것은
해석 기술: 문장의 주어 역할을 하는 명사구입니다. exposure 노출, host society 현지 사회
📌 to tourists’ goods or ways of living
해석: 관광객들의 재화나 생활 방식에
해석 기술: **'exposure to ~'**는 '~에 대한 노출'을 의미합니다.
🌱 can create unhappiness of hosts
해석: 현지인들의 불행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해석 기술: **'create unhappiness'**는 '불행을 야기하다'는 뜻입니다.
📌 with what they previously regarded
해석: 자신들이 이전에 여겼던 것과 관련하여
해석 기술: **'with what ~'**는 '~한 것과 관련하여'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previously 이전에, regard as ~로 여기다
🌱 as ⑤ unacceptable.
해석: ⑤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해석 기술: **'regard A as B'**에서 B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이 단어의 적절성 여부가 문제의 핵심입니다. unacceptable 받아들일 수 없는
📌 Demonstration effect can often generate
해석: 시범 효과는 종종 야기할 수 있다
해석 기술: **'generate'**는 '생성하다, 야기하다'를 의미합니다. 단어: generate 생성하다, 일으키다
🌱 jealousy, resentment, and even hatred of tourists
해석: 관광객들에 대한 질투, 분노, 심지어 증오심을
해석 기술: 병렬 구조로 나열된 명사들입니다. jealousy 질투, resentment 분노, 분개, hatred 증오
📌 in the developing host countries,
해석: 개발도상국인 현지 나라에서,
해석 기술: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구입니다.
🌱 especially when locals see
해석: 특히 현지인들이 볼 때는
해석 기술: 때를 나타내는 부사절입니다.
📌 they cannot be as wealthy as tourists
해석: 자신들은 관광객들만큼 부유하게 될 수 없다라고
해석 기술: **'as ~ as ...'**는 '...만큼 ~한'이라는 동등 비교 구문입니다. wealthy 부유한
🌱 and have the same standard of living.
해석: 그리고 똑같은 생활 수준을 가질 수 없다라고.
해석 기술: 앞 문장('they cannot be as wealthy as tourists')과 병렬 구조로 연결됩니다.
💡 주제 해설 및 핵심 파악 (Topic Explanation & Key Points)
이 글은 관광 분야에서 발생하는 **'시범 효과(demonstration effect)'**에 대한 분석을 다루고 있습니다. 시범 효과는 현지 주민들이 방문 관광객들의 스타일과 생활 방식을 모방하려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지문은 이 시범 효과가 가진 양면성을 설명합니다.
- 긍정적 측면: 현지 주민들이 관광객의 더 나은 물질적 소유물과 생활 수준을 보고, 자신들도 더 나은 근무 태도와 생산성을 통해 발전하고자 하는 동기 부여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는 이러한 동기 부여가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 부정적 측면: 그러나 동시에 관광객들의 값비싼 소유물이나 높은 생활 수준은 현지 주민들에게 분노, 위협, 질투, 반감, 심지어 증오심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현지 주민들이 그러한 재화나 생활 방식을 자신들은 얻을 수 없다는 현실을 자각할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이전에 만족스럽게 여겼던 자신들의 삶에 대해 불만족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시범 효과는 현지 주민들의 발전 욕구를 자극할 수 있지만,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과 사회적 갈등을 초래할 수 있는 이중적인 영향을 지닌다는 것이 핵심 내용입니다.
문맥상 낱말의 쓰임 분석 (정답 ⑤)
주어진 문제는 문맥상 낱말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 ① superior (우수한): 현지 주민들이 관광객의 '더 우수한' 물질적 소유물을 보고 따라 하고 싶어 한다는 문맥은 자연스럽습니다. (적절)
- ② encourages (장려하다): 시범 효과가 주민들에게 더 나은 근무 태도와 생산성을 갖도록 '장려한다'는 긍정적인 측면의 설명이므로 적절합니다. (적절)
- ③ follow (따르다): 관광객들의 생활 수준을 '따르고 싶어 한다'는 문맥은 자연스럽습니다. (적절)
- ④ unable (할 수 없는): 현지 주민들이 관광객들이 보여주는 것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반감을 가진다는 문맥은 부정적 측면을 설명하므로 적절합니다. (적절)
- ⑤ unacceptable (받아들일 수 없는): "The exposure of the host society to tourists’ goods or ways of living can create unhappiness of hosts with what they previously regarded as ⑤ unacceptable." (관광객들의 물질적 재화나 생활 방식에 노출되면, 주최 사회의 주민들은 이전까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여겼던 것들에 대해 불만을 느끼게 될 수 있다.) 이 문장의 흐름상, 현지 주민들은 관광객들의 생활 방식에 노출된 후, 이전에는 '만족스럽다'고 생각했던 자신들의 생활에 대해 '불만족'을 느끼게 된다는 맥락이 되어야 자연스럽습니다. 따라서 'unacceptable(받아들일 수 없는)'은 문맥상 어색합니다. 'satisfactory(만족스러운)' 또는 이와 유사한 긍정적 의미의 단어가 와야 이전에 만족했던 것들이 이제는 불만족스럽게 느껴진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러므로 'unacceptable'은 문맥상 적절하지 않은 낱말입니다. (부적절)
정답: ⑤
'2026년대비 2025년 수능특강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6학년도 대비 2025년 수능특강 영어 27강 3번 문제 분석 및 해설 및 변형 문제 수능 영어 수능 독해 (1) | 2025.05.27 |
---|---|
2026학년도 대비 수능 특강 영어 27강 2번 지문 분석 및 해설 수능 영어 수능 독해 (1) | 2025.05.25 |
수능특강영어 26강 1번 문제 분석 및 해설 (2) | 2025.05.23 |
2026학년도 대비 수능특강 영어 24강 1번 분석 및 변형 문제 (0) | 2025.05.21 |
2026학년도 대비 수능특강 영어 25강 3번 분석 및 변형 문제 (1) | 2025.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