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대비 2025년 수능특강영어 21강 1번 풀이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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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대비 2025년 수능특강영어

2026년대비 2025년 수능특강영어 21강 1번 풀이 해설

by 수능영어해석법 2025. 5. 1.
  • 2026년대비 2025년 수능특강영어 21강 1번 풀이 해설 

[2025 수능특강영어 21강 분석] 문맥상 낱말 쓰임 어휘 문제 완벽 해설 (2026 수능 대비)

안녕하세요! 2026학년도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들을 위해, 2025학년도 수능특강 영어 21강 지문을 완벽하게 분석해 드립니다. 특히 문맥상 낱말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어휘 문제 유형에 초점을 맞춰 상세한 해설을 제공합니다. 이번 지문은 인류 최초의 도구인 부싯돌 도끼의 발전과 이로 인한 재산권 및 교역의 시작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지문을 통해 어휘 능력과 함께 배경 지식도 함께 쌓아가시길 바랍니다.

📌 2025 수능특강 영어 21강 지문 원문

We learnt to cut wood and plough the earth once we had acquired the ability to attach a stone tip to a wooden handle. Wood was abundant, but rare flint was needed for the tip. In axes, raw and unrefined stone was ① replaced with flint in about 4000 BCE. Found all over Europe, flint axes and knives were produced in great quantities — about half a million every year. But there were very ② few flint mines. Axe heads originating from one flint deposit in the Alps have been found all over Western Europe. Axes from central Poland have been discovered 800 kilometres away. So the earliest human tool, the flint axe, already ③ combined two types of raw material — the easily replaceable stick and the precious flint, which was handed down from one generation to another, travelling huge distances on its way. The owners had to ④ abandon the sites where flint was found, and the first property rights developed. Others had to produce something of value to ⑤ exchange: a flock of sheep, for example, or cured hides. This is how trade began.

(정답: ④)

🔎 2025 수능특강 영어 21강 지문 문맥상 낱말 쓰임 분석

글의 흐름에 따라 각 문장의 핵심 내용과 사용된 어휘의 문맥상 적합성을 살펴보겠습니다.

  • We learnt to cut wood and plough the earth once we had acquired the ability to attach a stone tip to a wooden handle.
    • 우리가 나무를 자르고 땅을 갈 수 있게 된 것은 나무 손잡이에 돌 끝을 붙이는 능력을 습득하고 나서였다.
    • plough: (땅을) 갈다. 문맥상 적절합니다.
  • Wood was abundant, but rare flint was needed for the tip.
    • 나무는 풍부했지만, (도구의) 끝에는 희귀한 부싯돌이 필요했다.
    • abundant: 풍부한. 나무는 구하기 쉬웠음을 의미하므로 적절합니다.
    • rare: 희귀한, 보기 드문. 부싯돌이 구하기 어려웠음을 의미하므로 적절합니다.
  • In axes, raw and unrefined stone was ① replaced with flint in about 4000 BCE.
    • 도끼에서는 가공되지 않은 거친 돌이 기원전 약 4000년에 부싯돌로 대체되었다.
    • 바로 다음 문장에서 부싯돌 도끼가 대량 생산되었다는 내용이 나오므로, 기존의 돌이 부싯돌로 replaced (대체되었다)는 것은 문맥상 자연스럽습니다. (① 적절)
  • Found all over Europe, flint axes and knives were produced in great quantities — about half a million every year.
    • 유럽 전역에서 발견되는 부싯돌 도끼와 칼은 매년 약 50만 개나 대량으로 생산되었다.
    • in great quantities: 대량으로. 부싯돌 도끼의 활발한 생산을 나타내므로 적절합니다.
  • But there were very ② few flint mines.
    • 그러나 부싯돌 광산은 매우 드물었다.
    • 앞 문장에서 부싯돌 도끼가 '대량 생산'되었다고 했지만, But으로 연결되며 '부싯돌 광산은 희귀했다'고 말하는 것이 문맥상 자연스럽습니다. '많이 생산되었지만 원재료 공급지(광산)는 적었다'는 대조를 이룹니다. few: 거의 없는, 소수의. 따라서 ②는 문맥상 적절합니다.
  • Axe heads originating from one flint deposit in the Alps have been found all over Western Europe.
    • 알프스에 있는 한 부싯돌 매장지에서 유래한 도끼날들이 서유럽 전역에서 발견되었다.
    • deposit: 매장지. 부싯돌이 나는 곳을 의미하므로 적절합니다.
  • Axes from central Poland have been discovered 800 kilometres away.
    • 폴란드 중부에서 나온 도끼들이 80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었다.
    • 이는 부싯돌이나 완제품 도끼가 먼 거리를 이동했음을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 So the earliest human tool, the flint axe, already ③ combined two types of raw material — the easily replaceable stick and the precious flint, which was handed down from one generation to another, travelling huge distances on its way.
    • 그래서 가장 초기의 인간 도구인 부싯돌 도끼는 이미 두 가지 종류의 원재료, 즉 쉽게 교체 가능한 막대기와 귀한 부싯돌을 결합한 것이었고, 이 귀한 부싯돌은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지며 이동 중에 엄청난 거리를 이동했다.
    • 앞선 문장들에서 부싯돌 도끼가 나무와 부싯돌로 만들어졌고 부싯돌이 멀리 이동했음을 언급했으므로, 이 둘을 combined (결합했다)는 내용은 문맥상 적절합니다. (③ 적절)
    • easily replaceable: 쉽게 교체 가능한. 나무 막대기의 특징을 잘 나타냅니다.
    • precious: 귀한. 부싯돌이 rare(희귀한)했으므로 precious(귀한)하다고 표현하는 것은 문맥상 적절합니다.
    • handed down: 전해지다. 부싯돌이 세대를 거쳐 이동했음을 나타냅니다.
  • The owners had to ④ abandon the sites where flint was found, and the first property rights developed.
    • 부싯돌이 발견된 장소의 소유자들은 그 장소를 ④ abandon (버려야 했다), 그리고 최초의 재산권이 발전했다.
    • 바로 뒤에 '재산권이 발전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귀하고 수요가 많은 부싯돌이 나오는 장소를 abandon (버렸다)면 재산권이 생겨날 이유가 없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귀한 자원이 나오는 장소를 보호하고 관리했기 때문에 재산권이라는 개념이 생겨났다고 보는 것이 문맥상 자연스럽습니다. 따라서 ④ abandon은 문맥상 적절하지 않으며, protect와 같은 낱말로 바뀌어야 합니다.
  • Others had to produce something of value to ⑤ exchange: a flock of sheep, for example, or cured hides.
    • 다른 사람들은 교환하기 위해 어떤 가치 있는 것을 생산해야 했다. 예를 들어 양 떼나 무두질한 가죽 같은 것들이다.
    • 앞 문장에서 부싯돌 광산 소유주들이 재산권을 갖게 되었다는 내용이 나왔고, 이 문장은 Others 즉 부싯돌이 없는 사람들이 어떻게 부싯돌을 얻었는지를 설명합니다. 부싯돌을 얻기 위해 다른 가치 있는 것을 exchange (교환했다)는 내용은 문맥상 적절하며, 이는 교역의 시작으로 이어집니다. (⑤ 적절)
    • exchange: 교환하다. 물물교환의 형태로 교역이 시작되었음을 나타냅니다.
  • This is how trade began.
    • 이렇게 해서 교역이 시작되었다.
    • 앞선 내용들, 즉 귀한 자원(부싯돌)을 가진 자와 그렇지 않은 자들이 서로 가치 있는 것을 exchange (교환)하게 된 과정이 바로 교역의 시작임을 설명합니다. trade: 교역, 거래. 문맥상 적절합니다.

🔑 핵심 요약

이 지문은 인류가 돌 도구에서 부싯돌 도끼로 발전시키면서 발생한 사회적 변화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희귀한 자원인 부싯돌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부싯돌이 발견되는 장소에 대한 소유와 보호의 개념이 생겨나고, 이는 곧 재산권의 발생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부싯돌을 얻지 못하는 사람들이 다른 생산품과 교환하면서 최초의 교역이 시작되었음을 보여줍니다.

문맥상 낱말 쓰임 문제에서는 글 전체의 흐름과 논리적 연결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접속사(But, So, and 등)를 통해 문장 간의 관계를 이해하면 어휘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하며

2025 수능특강 영어 21강 지문 분석이 여러분의 학습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 지문은 어휘 문제뿐만 아니라, 글의 순서, 문장 삽입, 빈칸 추론 등 다양한 유형으로 변형되어 출제될 수 있으니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수능특강 지문 분석 자료를 제공하여 여러분의 수능 대비를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