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동사 + 타동사유래명사 + of ->의 해석방법
‘타동사유래명사’는 ‘-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of는 ‘-의’가 아니라 ‘-은/는/이/가’ 또는 ‘-을/를’로 해석한다
Or sometimes we discover that a belief that we had dismissed as silly or obviously false in fact enjoys the support of highly compelling reasons.
(2023년 3월 고3 영어모의고사 20번)
해설본 : 또는 이따금 우리가 어리석다거나 명백히 틀렸다고 묵살했던 믿음이 사실은 매우 설득력 있는 논거의 뒷받침을 누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Or sometimes 또는 때때로
we discover 우리는 발견하게 된다(=발견한다)
that - -라는 사실을
타동사 뒤의 that은 ‘-라는, -라는 사실을, -을(를)’로 해석한다.
a belief 믿음이
that - -ㄴ
명사 뒤의 that은 ‘-ㄴ’으로 해석한다.
we had dismissed 우리가 이전에 묵살했다(-s과 붙여서 묵살했던)
과거완료 시제 had p.p.는 ‘이전에’를 붙여서 해석하면 동사끼리의 일어난 전후 관계 파악에 도움이 된다.
dismiss : 묵살(일축)하다, 해고하다
as silly or obviously false 어리석거나 혹은 분명히 잘못된 믿음이라고
‘as + 명사’는 ‘-라고, -으로, -로서’로 해석한다. silly와 false 뒤에 belief을 넣어서 해석하기 때문이다.
in fact 사실(은), 실제로(는)
enjoys 마음껏 누리고 있다(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enjoy는 ‘누리다, 마음껏 누리다, 향유하다, 즐기다’의 뜻이다.
the support (자신들의 믿음의) 뒤를 받쳐 주고 있는 것을
support는 ‘동사유래명사’이므로 ‘뒷받침, 지지’보다는 ‘뒤를 받쳐 주고 있는 것’ 혹은 ‘지지해 주고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support의 생략된 목적어 our belief를 넣어서 해석한다.
of highly compelling reasons. 매우 설득력있는 논거들이
of는 ‘-의’가 아니라 ‘-은/는/이/가’로 해석한다.
compelling : 설득력이 있는
<문장 중간에 나오는 ‘전치사 + 관계대명사의 목적격’의 해석방법
‘-ㄴ’으로 해석한다
On other occasions, we discover that the reasons offered by those with whom we disagree measure up toe-to-toe with our own reasons.
(2023년 3월 고3 영어모의고사 20번)
해설본 : 다른 경우에 우리와 의견이 다른 사람들이 제시한 논거가 우리 자신의 논거와 정면으로 맞붙어 겨룬다는 것을 알게 된다.
On other occasions, 다른 경우들에(는)
we discover 우리는 발견한다(=발견하게 된다)
that - -라는 사실을
타동사 뒤의 that은 ‘-라는, -라는 사실을, -을(를)’로 해석한다.
the reasons 논거들이
the는 reasons가 뒤의 수식어구의 수식을 받고 있기 때문에 ‘그’라고 해석하지 않는다.
offered by those 사람들이 제공하는
‘사람들에 의해 제공된’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명사 뒤의 과거분사는 능동으로 바꾸고 by는 ‘-에 의해서’가 아니라 ‘-은/는/이/가’로 해석한다. 즉 ‘사람들이 제공하는’으로 해석한다.
those : 사람들
with whom we disagree 우리가 의견을 달리하는(=우리와 의견이 다른)
문장 중간에 나오는 ‘전치사 + 관계대명사의 목적격’은 ‘-ㄴ’으로 해석한다.
measure up toe-to-toe 대등하게 맞먹는다(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measure up : 맞먹다, 부합하다
toe to toe : 발가락 대 발가락으로(=대등하게)
with our own reasons. 우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논거들과
our own을 ‘우리 자신의’보다는 소유격의 의미(=가지고 있다)를 살려서 ‘우리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논거들’로 해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