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대비 수능특강 영어 25강 3번 분석 및 변형 문제
본문 바로가기
2026년대비 2025년 수능특강영어

2026학년도 대비 수능특강 영어 25강 3번 분석 및 변형 문제

by 수능영어해석법 2025. 5. 20.

2026학년도 대비 수능특강 영어 25강 3번 분석 및 변형 문제

 

 

지문 구절별 상세 분석 및 번역

 

 

🌱 Difficulties may arise for students

해석: 학생들에게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해석 기술: 이 구절이 글의 시작에서 '어떤 일'이 '누구'에게 '발생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며 핵심 주제를 도입하는 방식을 파악합니다. difficulties: 어려움 arise: 생기다, 발생하다

 

📌 when the beliefs of the home and school differ 

해석: 가정이 기지고 있는 신념이 그리고 학교가 가지고 잇는 신념이 다를 때 

해석 기술: 'when' 절이 시간 또는 조건의 배경을 제시하며, 갈등의 첫 번째 주체인 '가정의 신념'을 어떻게 소개하는지 파악합니다. beliefs: 신념, 믿음 home: 가정

 

📌 When an individual’s behaviour is interpreted 

해석: 어떤 개인이 한 행동이 해석될 때 

해석 기술: 'When' 절이 행동의 '주체'와 '대상'을 도입하며, 어떤 일이 '일어나는 시점이나 조건'을 제시하는 방식에 주목합니다. individual: 개인 behaviour: 행동 interpret : 해석하다, 통역하다 

 

📌 from a cultural perspective that is different 

해석: 다른 문화적 관점에서

해석 기술: 'from ~ perspective'라는 표현이 특정 행동이 '어떤 시각이나 기준'으로 '평가되는지'를 제시하는 방식에 집중합니다. cultural perspective: 문화적 관점

 

📌 from that of the individual in question,

해석: 당사자의 관점과는 다른,

해석 기술: 'that of ~'를 통해 앞선 '관점'을 다시 언급하며, '당사자'의 관점과 '해석하는 관점' 사이의 '대조'를 어떻게 설정하는지 파악합니다. that: (앞선) 관점    individual in question: 당사자 개인, 문제의 개인

 

🌱 misunderstandings and conflict can result.

해석: 여러 가지 오해와 갈등이 (결과적으로)생길 수 있습니다.

해석 기술: 'can result'라는 표현을 통해 앞선 상황이 초래할 수 있는 '직접적인 결과'를 제시하며, 부정적인 상황의 '발생 가능성'을 나타내는 방식에 주목합니다. misunderstandings: 오해   conflict: 갈등   result: 발생하다, 초래되다

 

📌 Malcolm and his colleagues

해석: 말콤과 그의 동료들은

해석 기술: 특정 '인물들'이 글의 다음 내용에 대한 '설명의 주체'임을 도입하며, 이후 나올 내용이 '연구 결과'나 '관찰 내용'일 수 있음을 예상합니다. colleagues: 동료들

 

🌱 described a number of ways

해석: 여러 가지 방식들을 설명했습니다.

해석 기술: 'a number of ways'라는 표현이 '다양한 접근 방식'이나 '현상'을 제시하며, 뒤이어 그 방식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나올 것임을 파악합니다. described: 설명했다 a number of ways: 여러 가지 방식들

 

📌 in which this can happen

해석: 이러한 일이 일어날 수 있는

해석 기술: 'in which' 구절이 앞선 'ways'를 구체화하며, 특정 현상('this')이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설명하는 방식에 주목합니다. in which: ~한 (앞선 ways를 설명) this: 이러한 일 (오해와 갈등)

 

🌱 for Aboriginal students

해석: 원주민 학생들에게

해석 기술: 이 구절이 앞선 현상의 '영향을 받는 대상'을 명확히 제시하며, 특정 '집단'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에 주목합니다. Aboriginal students: 원주민 학생들

 

📌 in mainstream Australian classrooms.

해석: 주류(=일반적인) 호주 교실에서.

해석 기술: 'in ~ classrooms'라는 표현이 현상이 발생하는 '구체적인 장소나 환경'을 제시하며, 대상과 배경의 맥락을 완성합니다. mainstream Australian classrooms: 주류(=일반적인) 호주 교실

 

🌱 In Western Anglo culture,

해석: 서양 앵글로 문화에서는,

해석 기술: 이 구절이 뒤에 나올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기 위한 문화적 배경을 먼저 제시하여, 특정 행동이 '어떤 문화권'에서 어떻게 해석되는지 맥락을 설정합니다. Western Anglo culture: 서양 앵글로 문화

 

📌 looking people in the eye

해석: 사람과 눈을 마주치는 것이

해석 기술: 'looking ~ in the eye'라는 구절이 특정 비언어적 행동을 명확히 지칭하며, 이 행동이 이후 문장에서 '주어'로서 어떤 의미를 가질지 파악합니다. looking people in the eye: 사람들의 눈을 마주보는 것

 

🌱 when you speak to them

해석: 그 사람들에게 말을 할 때

해석 기술: 'when' 절이 앞선 행동이 '언제' 또는 '어떤 조건'에서 발생하는지를 제시하여,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을 명확히 합니다. 

 

📌 is a mark of respect,

해석: 존중의 표시이다

해석 기술: 이 구절이 앞선 행동의 '첫 번째 의미'를 '존중의 표시'로 명확히 정의하며, 해당 행동이 긍정적 의미를 가짐을 나타냅니다. mark of respect: 존중의 표시

 

🌱 and shows you are attending to them.

해석: 그리고 그 사람들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행동입니다.

해석 기술: 'and shows ~'가 앞선 행동의 '두 번째 의미' 또는 '추가적인 함의'를 제시하며, 해당 행동이 '어떤 상태'를 나타내는지 설명하는 방식에 주목합니다. attending to them: 그들에게 주의를 기울이다

 

주어진 문장:

However, in many other cultures, including some Aboriginal and Asian groups, this would be a mark of disrespect — particularly if shown by a younger person to someone in a position of authority.

📌 However,

해석: 그러나,

해석 기술: 'However'는 앞선 내용(서양 문화에서의 긍정적 의미)과 대조되는 새로운 맥락이 시작됨을 알리며, 글의 흐름이 전환됨을 파악하는 중요한 단서입니다.

 

🌱 in many other cultures,

해석: 많은 다른 문화들에서는,

해석 기술: 이 구절이 앞선 특정 문화권과 대비되는 새로운 배경을 제시하며, 행동의 의미가 문화에 따라 다름을 암시하는 역할에 주목합니다. 

 

📌 including some Aboriginal and Asian groups,

해석: 일부 원주민 집단과 아시아 집단들을 포함하여,

해석 기술: 'including ~' 구절이 앞선 '다른 문화들'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여, 독자가 해당 문화권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Aboriginal groups: 원주민 집단 

 

 

🌱 this would be a mark of disrespect

해석: 이것은 무례함의 표시가 됩니다

해석 기술: 'this'가 앞선 문장의 '특정 행동(눈 마주치기)'을 지칭하며, 그 의미가 '존중'에서 '무례함'으로 역전됨을 파악하는 핵심 부분입니다. this: 이것 (앞서 언급된 행동, 즉 눈 마주치기) mark of disrespect: 무례함의 표시

 

📌 — particularly if shown by a younger person

해석: — 특히 어린 사람이 보이면

해석 기술: 'particularly'와 'if shown by ~'가 특정 조건이나 상황에서 앞선 '무례함'이 더욱 강조됨을 나타내며, 행동의 의미를 심화하는 방식에 주목합니다. particularly: 특히 shown by: ~에 의해 보여지면 

 

🌱 to someone in a position of authority.

해석: 권위 있는 직책에 있는 사람에게.

해석 기술: 이 구절이 행동의 대상과 그 대상의 '사회적 위치'를 명시하여, 특정 관계에서 행동의 의미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해하는 데 집중합니다. position of authority: 권위 있는 직책

 

📌 Without this understanding,

해석: 이러한 이해가 없다면,

해석 기술: 'Without ~' 구절이 앞서 설명된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가 부재할 때 어떤 결과가 초래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조건을 제시합니다. this understanding: 이러한 이해 (눈 맞춤이 문화마다 존중일 수도 무례일 수도 있다는 이해)

 

🌱 teachers might assume that

해석: 교사는 ~라고 추정할 수도 있습니다.

해석 기술: 'might assume that'을 통해 교사가 특정 내용을 추정하거나 오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며, 그 추정의 '내용'이 뒤따를 것임을 파악합니다. assume: 가정하다, 추정하다

 

 

📌 students from cultures

해석: 문화들 출신의 학생들은

해석 기술: 'students from cultures'가 '어떤 학생들'을 설명하는 시작 부분으로, 학생들의 '배경'을 제시하는 방식에 주목합니다.

 

🌱 that do not favour eye contact

해석: 눈을 마주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해석 기술: 이 구절이 앞선 '문화들'의 특징을 설명하여, 해당 문화권에서 '눈 맞춤'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지를 명확히 합니다. favour eye contact: 눈 마주치기를 선호하다

 

📌 are not listening

해석: 경청하지 않거나

해석 기술: 이 구절이 교사가 학생들의 행동을 오해하는 '첫 번째 내용'을 제시하며, '부정적인 판단'의 한 가지 예시를 파악합니다. 

 

🌱 or are not interested.

해석: 또는 관심이 없다라고.

해석 기술: 'or'로 연결되어 앞선 내용과 병렬적으로 교사가 학생들이 보인 행동을 오해하는 '두 번째 내용'을 제시하며, 잘못된 판단의 또 다른 예시를 파악합니다. not interested: 관심 없는

 

📌 Similarly,

해석: 마찬가지로,

해석 기술: 'Similarly'를 통해 앞선 상황과 유사한 패턴이나 양상으로 전개되는 또 다른 사례나 결과를 도입하는 연결 방식에 주목합니다.

 

🌱 teachers who insist on eye contact

해석: 눈을 마주치는 것을 고집하는 교사는

해석 기술: 'who insist on eye contact'라는 구절이 '어떤 교사들'을 수식하여, 그들의 특정 '행동 양식'을 어떻게 묘사하는지 이해합니다. insist on: ~을 고집하다

 

📌 without explaining that

해석: ~라는 것을 설명하지 않고

해석 기술: 'without explaining that ~' 구절이 뒤따르는 내용('it denotes respect')을 설명하지 않는 '조건' 또는 '행동의 부재'를 제시하여, 이로 인해 발생할 결과를 예측하게 합니다.

 

🌱 it denotes respect

해석: 그것이 존중을 뜻한다는

해석 기술: 'it denotes respect'가 앞선 행동('눈 맞춤')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정의하는 핵심 내용을 나타내며, 그 행동의 '본래 의도'를 파악합니다. denotes: 의미하다, 뜻하다 

 

 

 

 

📌 in their culture

해석: 자기 문화에서

해석 기술: 이 구절이 앞선 행동의 의미가 '어떤 문화권'에서 유효한지를 맥락화하여, 문화적 특수성을 강조하는 방식에 주목합니다.

 

🌱 risk some students and parents

해석: 일부 학생과 학부모가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해석 기술: 'risk ~' 표현을 통해 '어떤 집단'이 '어떤 위험'을 감수하게 되는지를 제시하며, 그 위험의 '주체'를 파악합니다. risk: 위험을 감수하다, ~할 위험이 있다

 

📌 assuming that

해석: ~라고 추정하게 될

해석 기술: 'assuming that ~'이 앞선 위험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며, '어떤 잘못된 생각'이 유발될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집중합니다. assuming: 추정하는

 

🌱 those teachers do not want to be respected.

해석: 그 교사들은 존경받기를 원하지 않는구나라고.

해석 기술: 이 구절이 학생과 학부모가 내리는 '최종적인 오해'의 내용을 나타내며, 행동과 의도 사이의 잘못된 연결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파악합니다. respected: 존경받는

문제 해설 및 핵심 파악

문제 유형: 주어진 문장 삽입

 

문제 해설: 이 문제는 주어진 문장의 논리적 연결어(However), 대명사(this) 등을 단서로 활용하여 글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가장 적절한 위치를 찾는 유형입니다. 글의 앞뒤 내용 간의 응집성(cohesion)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핵심 파악: 주어진 문장은 "However, in many other cultures, including some Aboriginal and Asian groups, this would be a mark of disrespect — particularly if shown by a younger person to someone in a position of authority." 입니다.

  • "However": 이 단어는 앞 문장과 대조되는 내용이 나올 것임을 시사합니다. 즉, 앞 문장에서는 어떤 행위가 '존중의 표시'로 여겨졌을 것이고, 주어진 문장에서는 그 행위가 '무례함의 표시'로 바뀔 것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 "this": '이것'은 바로 앞 문장에서 언급된 특정 행위를 가리킵니다.
  • 내용: 이 문장의 핵심은 특정 행동이 다른 문화권에서는 무례함의 표시가 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어린 사람이 권위자에게 보이는 경우를 강조합니다.

이제 지문 흐름을 따라가며 적절한 위치를 찾아보겠습니다.

  • 첫 문장과 ①, ②번 앞까지는 가정과 학교 간 신념 차이로 인한 어려움과 오해의 발생 가능성을 일반론적으로 설명합니다.
  • ③번 문장: "In Western Anglo culture, looking people in the eye when you speak to them is a mark of respect, and shows you are attending to them."
    • 이 문장은 서양 앵글로 문화에서 **'눈을 마주치는 것'**이 **'존중의 표시'**라고 명확히 언급합니다.
    • 여기에 언급된 '눈을 마주치는 것'이 바로 주어진 문장의 "this"가 가리키는 행위입니다.
    • '존중의 표시'라는 내용과 주어진 문장의 '무례함의 표시'가 "However"로 연결되는 완벽한 대조를 이룹니다.
  • 주어진 문장이 ④번 위치에 들어간다면: ③번 문장에서 서양 문화의 '존중의 표시'를 설명한 뒤, ④번에서 '그러나 다른 문화에서는 이것(눈을 마주치는 것)이 무례함의 표시가 된다'고 대조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가장 자연스럽습니다.
  • ④번 다음 문장("Without this understanding...")은 앞선 문화적 차이(존중 vs. 무례)에 대한 '이해'가 없을 때 발생하는 오해를 설명하므로, 주어진 문장이 ④번에 들어가 그 문화적 차이를 명확히 제시해야만 다음 문장의 "this understanding"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분명해집니다.

따라서 주어진 문장은 ③번 문장과 ④번 문장 사이에, 즉 ④번에 들어가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선택지 분석

제시된 다섯 가지 위치에 주어진 문장을 삽입했을 때의 적절성을 분석합니다.

  • ①번 앞: 글의 일반적인 도입부로, 아직 구체적인 문화적 행동의 예시가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어진 문장의 "this"가 무엇을 가리키는지 불분명합니다. 또한 "However"가 연결될 앞 내용도 없습니다.
  • ②번 앞: 말콤과 그의 동료들의 연구를 소개하는 부분으로, 특정 행동 양식이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this"의 지시 대상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 ③번 앞: ②번 문장이 일반적인 오해 발생 방식을 언급한 뒤, ③번 문장이 서양 문화의 구체적인 '눈 마주치기' 사례를 제시합니다. 주어진 문장이 ③번 앞에 오면 "However"가 연결될 대상이 없고, "this"의 내용도 불명확합니다.
  • ④번 (정답): ③번 문장에서 서양 앵글로 문화에서 '눈을 마주치는 것'이 '존중의 표시'라고 설명했습니다. 주어진 문장의 "However"는 이러한 '존중의 표시'와 대조하여, '다른 문화'에서는 '이것(눈 마주치기)'이 '무례함의 표시'가 된다고 설명합니다. 이는 논리적인 흐름상 가장 자연스러운 연결입니다. 또한, 주어진 문장 다음의 ④번 문장("Without this understanding...")에서 "this understanding"이 앞서 설명된 '문화적 차이(눈 마주치기가 존중일 수도 무례일 수도 있다는 이해)'를 명확히 가리키게 됩니다.
  • ⑤번 앞: ④번 문장은 이해 부족으로 인한 교사의 오해(학생이 관심 없는 것으로 생각)를 설명합니다. 주어진 문장이 ⑤번 앞에 오면, ⑤번 문장의 "Similarly(마찬가지로)"가 연결될 내용이 앞선 '무례함'과 어색해지고, 문맥상 불연속성이 생깁니다.

마무리

이 지문은 가정과 학교 간의 문화적 신념 차이, 특히 비언어적 소통 방식이 어떻게 오해와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눈 맞춤이라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주어진 문장은 서양 문화권에서의 '존중'의 의미와 대비되는 다른 문화권에서의 '무례함'의 의미를 제시하여 글의 핵심적인 대조를 이루므로, 특정 행동이 존중의 의미로 사용되는 맥락 다음에 위치해야만 논리적인 흐름이 완성됩니다.

2026학년도 대비 수능특강 영어 25강 3번 변형 문제

분석한 지문을 바탕으로 출제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변형 문제들입니다. 실력 점검에 활용해 보세요.

1. 주제 추론

다음 글의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The importance of respecting authority in different cultures

② Strategies for promoting cultural diversity in schools

③ How cultural beliefs influence classroom management

④ The impact of cultural differences in non-verbal communication on student-teacher interactions

⑤ Challenges faced by Aboriginal and Asian students in Western classrooms

 

정답: ④

해설: 이 글은 가정과 학교의 문화적 신념 차이로 인한 어려움, 특히 눈 맞춤과 같은 비언어적 소통 방식이 문화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어 학생과 교사 간 오해와 갈등을 유발할 수 있음을 다룹니다.

2. 제목 추론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Bridging the Gap: Understanding Home and School Dynamics

② Eye Contact: A Universal Sign of Respect?

③ Cultural Misunderstandings: More Than Just Words

④ Effective Communication: The Key to Academic Success

⑤ The Role of Teachers in Cultural Assimilation

 

정답: ③

해설: 글은 문화적 차이가 '행동 해석'에 어떤 '오해와 갈등'을 일으키는지, 특히 눈 맞춤과 같은 비언어적(말이 아닌) 행동을 통해 설명합니다. 따라서 '문화적 오해: 단순한 말이 아닌'이 가장 적절한 제목입니다.

3. 어법상 틀린 것은?

Difficulties may arise for students when the beliefs of the home and school differ. ① When an individual’s behaviour is interpreted from a cultural perspective that is different from that of the individual in question, misunderstandings and conflict can result. Malcolm and his colleagues described a number of ways in which this can happen for Aboriginal students in mainstream Australian classrooms. In Western Anglo culture, looking people in the eye when you speak to them ② is a mark of respect, and shows you are attending to them. However, in many other cultures, including some Aboriginal and Asian groups, this would be a mark of disrespect — particularly if shown by a younger person to someone in a position of authority. Without this understanding, teachers might assume that students from cultures that do not favour eye contact ③ are not listening or are not interested. Similarly, teachers who insist on eye contact without explaining that it denotes respect in their culture ④ risking some students and parents assuming that those teachers do not want to be respected. ⑤ To be respected, a teacher must first show respect to students.

 

정답: ④

해설: ④번 문장에서 'teachers who insist on eye contact... risk...'와 같이 'risk'가 동사로 쓰여야 하는데, 'risking'으로 현재분사 형태가 되어 문장 전체의 동사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주어 'teachers'에 대한 동사가 필요하므로 'risk'가 되어야 합니다. ⑤번의 'To be respected'는 '존경받기 위해'라는 부사적 용법의 to부정사로 적절합니다. (다만 ⑤번 문장은 본문에는 없는 추가 문장으로, 어법적으로 틀린 문장으로 설계했습니다.)

4. 어휘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Difficulties may ① arise for students when the beliefs of the home and school differ. When an individual’s behaviour is interpreted from a cultural perspective that is different from that of the individual in question, misunderstandings and conflict canresult. Malcolm and his colleagues described a number of ways in which this can happen for Aboriginal students in mainstream Australian classrooms. In Western Anglo culture, looking people in the eye when you speak to them is a mark of ③ respect, and shows you are attending to them. However, in many other cultures, including some Aboriginal and Asian groups, this would be a mark of ④ courtesyparticularly if shown by a younger person to someone in a position of authority. Without this understanding, teachers might assume that students from cultures that do not favour eye contact are not listening or are not interested. Similarly, teachers who insist on eye contact without explaining that it denotes respect in their culture risk some students and parents assuming that those teachers do not want to be ⑤ respected.

 

정답: ④

해설: 주어진 문장("However, in many other cultures... this would be a mark of disrespect")에서 '이것(눈 마주치기)'이 '무례함의 표시'가 된다고 언급합니다. ④번 밑줄의 'courtesy'는 '예의, 공손함'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무례함(disrespect)'과 상반되는 의미이므로, 문맥상 적절하지 않습니다. ④번은 'disrespect'가 되어야 합니다.

5. 빈칸 추론 (단어)

When an individual’s behaviour is interpreted from a cultural perspective that is different from that of the individual in question, misunderstandings and conflict can ____________.

 

① prevent    ② initiate    ③ cease    ④ avoid    ⑤ result

 

정답: ⑤

해설: 다른 문화적 관점에서 행동이 해석될 때 오해와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어야 합니다. 'result'는 '결과로 발생하다'는 뜻으로, ⑤번이 가장 적절합니다.

6. 빈칸 추론 (구/절)

In Western Anglo culture, ____________ is a mark of respect, and shows you are attending to them.

 

① paying close attention to their words

② nodding politely in agreement

③ looking people in the eye when you speak to them

④ giving them a firm handshake

⑤ maintaining a serious facial expression

 

정답: ③

해설: 서양 앵글로 문화에서 '존중의 표시'이자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행동으로, 뒤이어 다른 문화에서는 무례함이 될 수 있는 그 행동이 구체적으로 '사람과 이야기할 때 눈을 마주치는 것'이라고 본문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③번이 가장 적절합니다.

7. 빈칸 추론 (구/절)

Without this understanding, teachers might assume that students from cultures that do not favour eye contact are not listening or are not interested. Similarly, teachers who insist on eye contact without explanating that it denotes respect in their culture  ____________.

 

①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teach cultural sensitivity in schools.

② This highlights the need for a standardized communication curriculum.

③ risk some students and parents assuming that those teachers do not want to be respected.

④ Most students prefer to avoid direct eye contact with their teachers.

⑤ Cultural differences are a common challenge in diverse classrooms.

 

정답: ③

해설: 앞 문장은 '이해 부족'으로 인해 교사가 학생을 오해할 수 있음을 말합니다. 빈칸 뒤 문장은 '마찬가지로(Similarly)'라는 연결어로 시작하여, 교사가 '설명 없이' 눈 맞춤을 고집할 경우 학생과 학부모가 교사를 오해할 수 있다는 또 다른 상황을 제시합니다. 이는 양방향 오해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문맥이므로, ③번이 가장 적절합니다.

8. 글의 순서

주어진 글:

Difficulties may arise for students when the beliefs of the home and school differ. When an individual’s behaviour is interpreted from a cultural perspective that is different from that of the individual in question, misunderstandings and conflict can result. Malcolm and his colleagues described a number of ways in which this can happen for Aboriginal students in mainstream Australian classrooms.

 

(A) In Western Anglo culture, looking people in the eye when you speak to them is a mark of respect, and shows you are attending to them.

 

(B) However, in many other cultures, including some Aboriginal and Asian groups, this would be a mark of disrespect — particularly if shown by a younger person to someone in a position of authority.

 

(C) Without this understanding, teachers might assume that students from cultures that do not favour eye contact are not listening or are not interested. Similarly, teachers who insist on eye contact without explaining that it denotes respect in their culture risk some students and parents assuming that those teachers do not want to be respected.

 

① (A) - (B) - (C)

② (A) - (C) - (B)

③ (B) - (A) - (C)

④ (B) - (C) - (A)

⑤ (C) - (A) - (B)

 

정답: ①

해설: 주어진 글은 가정과 학교 간 문화 차이로 인한 어려움과 오해가 발생하는 일반적인 상황을 제시합니다. **(A)**는 서양 앵글로 문화에서 '눈 마주침'이 존중의 표시임을 구체적인 사례로 설명합니다. 이는 주어진 글에서 언급된 '여러 가지 방식들(a number of ways)' 중 첫 번째 구체적 예시입니다. **(B)**는 'However'로 시작하여 (A)에서 언급된 눈 마주침의 의미가 '다른 문화권'에서는 무례함이 될 수 있음을 대조적으로 제시합니다. 이는 (A)의 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반례 또는 다른 문화권의 시각을 보여줍니다. **(C)**는 'Without this understanding'으로 시작하여, (A)와 (B)에서 설명된 문화적 차이(즉, 눈 맞춤의 의미에 대한 이해)가 없을 때 발생하는 교사와 학생/학부모 사이의 오해와 그 결과를 설명합니다. (A)와 (B)를 통해 제시된 문화적 차이의 이해 부족으로 인한 직접적인 결과이므로 가장 뒤에 오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가장 논리적인 순서는 (A) - (B) - (C)입니다.

9. 무관한 문장 고르기

다음 글에서 전체 흐름과 관계 없는 문장은?

 

Difficulties may arise for students when the beliefs of the home and school differ. When an individual’s behaviour is interpreted from a cultural perspective that is different from that of the individual in question, misunderstandings and conflict can result. ① Malcolm and his colleagues described a number of ways in which this can happen for Aboriginal students in mainstream Australian classrooms. ② Effective teachers often prioritize student engagement through interactive learning activities. ③ In Western Anglo culture, looking people in the eye when you speak to them is a mark of respect, and shows you are attending to them. ④ However, in many other cultures, including some Aboriginal and Asian groups, this would be a mark of disrespect — particularly if shown by a younger person to someone in a position of authority. ⑤ Without this understanding, teachers might assume that students from cultures that do not favour eye contact are not listening or are not interested.

 

정답: ②

해설: 글은 문화적 차이로 인한 소통의 어려움, 특히 비언어적 행동 해석의 차이에 초점을 맞춥니다. ②번 문장은 '효과적인 교사들이 상호작용적인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 참여를 우선시한다'는 내용으로, 교실에서의 학습 전략에 대한 일반적인 진술입니다. 이는 문화적 소통의 어려움이라는 글의 주된 흐름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10. 요약문 빈칸 완성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칸 (A), (B)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When home and school cultural beliefs (A), particularly regarding non-verbal cues like eye contact, students may face difficulties due to (B) interpretations, leading to misunderstandings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① converge / similar

② vary / conflicting

③ agree / shared

④ disappear / unified

⑤ adapt / consistent

 

정답: ②

해설: 요약문은 가정과 학교의 문화적 신념이 (A)할 때 어려움이 생긴다고 말합니다. 지문에서는 'differ'라는 단어를 사용했으므로, 'vary(다르다)'가 적절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어려움은 (B) 해석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했으며, 지문에서는 '다른 문화적 관점'으로 해석될 때 '오해와 갈등'이 생긴다고 했으므로, 'conflicting(상충하는)' 해석이 적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