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실험 내용을 보여 주는 유형>
<마지막 문장에 연구, 실험 결과를 즉 정답인 보기와 동의어를 주는 유형>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칸 (A), (B)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23년 9월 고1 영어모의고사 40번 요약문 빈칸완성 유형풀이법)
It’s not news to anyone that we judge others based on their clothes.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그들의 의복을 보고(그들이 입고 있는 옷에 근거를 두고) 판단하는 것은 누구에게도 새로운 일이 아니다.
It은 가주어이고 that-가 진주어인 구문이다.
anyone은 ‘어떤 사람에게도’ 혹은 ‘누구에게도, 모든 사람에게’로 해석한다.
'based on their clothes'는 ‘의복을 보고’가 아니라 ‘그들이 입고 있는 옷에 근거를 두고’로 해석한다
In general, studies that investigate these judgments find that people prefer clothing that matches expectations — surgeons in scrubs, little boys in blue — with one notable exception.
일반적으로, 이러한 판단을 조사하는 연구는(이런 판단들이 맞는 지 안 맞는 지를 조사하는 연구들은) 사람들이 수술복을 입은 외과 의사, 파란 옷을 입은 남자아이와 같이 예상에 맞는 의복이되(자신들이 예상한 것과 어울리는 옷이면서) 하나의 눈에 띄는 예외가 있는 것을(옷을) 선호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these judgments가 바로 앞 문장의 we judge를 지칭하므오 이어지는 문장임을 알 수 있다.
‘investigate these judgments’는 ‘이러한 판단을 조사하다’가 아니라 -인지 아닌 지를‘을 넣어서 ‘이러한 판단들이 맞는 지 안 맞는 지를 조사하다’로 해석한다
‘matches expectations’에서 expectations는 ‘사람들이 이런 옷을 입을 거야라고 예상하는 옷’으로 해석한다.
surgeon : 외과의사
scrub : 수술복
A series of studies published in an article in June 2014 in th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explored observers’ reactions to people who broke established norms only slightl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의 2014년 6월 기사에 실린 일련의 연구는 확립된(기존의) 규범을 아주 약간(단지 조금) 어긴 사람들에 대한 관찰자들의 반응을(사람들에게 관찰자들이 보인 반응들을) 탐구했다.
바로 앞 문장의 one notable exception을 구체적인 내용인 broke established norms only slightly가 나오므로 이어지는 문장임을 알 수 있다.
explore : 탐구하다
published는 명사 studies 뒤에 있고 타동사인데 목적어가 없으므로 과거분사 형태를 취하고 있다.
article : 기사
‘observers’ reactions to -‘는 ‘관찰자들의 반응’보다는 ‘관찰자들이 -에 보인 반응들’로 해석한다.
‘established + 명사’에서 established는 ‘확립된’보다는 ‘기존의’로 해석한다.
only slightly는 ‘아주 약간’이 아니라 ‘단지 조금’으로 해석한다.
In one scenario, a man at a blacktie affair was viewed as having higher status and competence when wearing a red bow tie.
한 시나리오에서는(실험실시를 위해 짠 한 시나리오에서는), 정장 차림의 행사에서 한 남자가(검은 색 넥타이를 착용해야 하는 행사에 참석 중인 한 남자가) 빨간 나비 넥타이를 맸을 때 더 높은 지위와 능력을 가진 것으로 보여졌다.
바로 앞 문장에 나와 있는 people who broke established norms only slightly의 구체적 표현인 a man wearing a red bow tie가 나오므로 이어지는 문장임을 알 수 있다.
In one scenario,에서 scenario는 ‘실험실시 시나리오’를 말하고 있다
a blacktie affair는 ‘정장을 착용해야 하는 행사’가 아니라 ‘검은 색 넥타이를 착용해야 하는 행사’의 뜻이다.
a man at a blacktie affair에서 전치사 at은 ‘-에서’보다는 ‘-중인’의 뜻이다.
as having에서 as는 ‘-으로, -로서’의 뜻이다.
view A as B에서 A가 명사형태이면 B도 명사형태여야 한다 이 문장에서 A는 a man이므로 have의 동명사 형태인 having 형태를 취하고 있다.
wear는 접속사 when 뒤에 있고 타동사인데 뒤에 목적어가 있으므로 현재분사 형태를 취하고 있다.
a bow tie : 나비 넥타이
The researchers also found that valuing uniqueness increased audience members’ ratings of the status and competence of a professor who wore red sneakers while giving a lecture.
연구자들은(그 연구원들은) 독특함을 중시하는 것이(교수가 독특함을 중시한 것이) 강의를 하는 동안 빨간 운동화를 신은 교수의 지위와 역량에 대한 청중들의 평가를 높였다는 것을 또한 발견했다.
바로 앞 문장 까지가 연구원들이 발견한 한 가지 내용(기존의 규범을 단지 조금 어기는 것이 지위와 능력이 높다고 보게 만든다는 것)이고 이 문장부터는 다른 내용(독특함을 중시하는 것이 지위와 능력을 높게 본다는 것)이 첨가되는 것이므로 also로 연결됨을 알 수 있다.
valuing uniqueness는 ‘독특함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valuing의 주체인 ‘교수가’를 넣어서 ‘교수가 독특함을 중시한 것이’로 해석한다.
rating : 평가(한 것)
competence : 능력, 역량
sneakers : 운동화
while 뒤의 give는 타동사인데 목적어가 뒤에 있으므로 현재분사 형태인 giving으로 쓰여져 있다.
The results suggest that people judge these slight deviations from the norm as positive because they suggest that the individual is powerful enough to risk the social costs of such behaviors.
그 결과들은 사람들이 규범으로부터 이러한 약간의 일탈들을 긍정적으로 판단한다는 것을 시사하는데, 왜냐하면 그것들은(그런 약간의 일탈들은) 그 사람이 그러한 행동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감수할 만큼 충분히 강하다는 것을(강력한 사람이라는 것을) 시사하기 때문이다.
바로 앞 문장까지의 연구결과들을 모두 지칭하는 The results가 있고 연구결과에 대한 총론에 해당하므로 맨 마지막 문장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these deviations 2개 즉 ‘빨간 넥타이를 멘 것 + 빨간 색 운동화를 신은 것’를 지칭하므로 이어지는 문장임을 알 수 있다.
they suggest에서 they는 앞부분의 these slight deviations를 지칭한다.
is powerful은 ‘강하다’가 아니라 주어인 ‘사람’을 넣어서 ‘강력한 사람’으로 해석한다.
<정답인 보기와의 동의어 관계>
positive = positively
slight deviations = challenges
A series of studies show that people view an individual ___(A)___ when the individual only slightly ___(B)___ the norm for what people should wear.
일련의 연구는 사람들이 무엇을 착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범에 한 사람이 아주 약간 도전할 때 사람들이 그 사람을 긍정적으로 본다는 것을 나타낸다.
(A) (B)
① positively …… challenges
② negatively …… challenges
③ indifferently …… neglects
④ negatively …… meets
⑤ positively …… mee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