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대비 2025년 6월 고3 영어 모의고사 37번 해설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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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3 영어 모의고사

2026학년도 대비 2025년 6월 고3 영어 모의고사 37번 해설 풀이

by 수능영어해석법 2025. 6. 13.

📚 2026학년도 대비 2025년 6월 고3 영어 모의고사 37번: 주어진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이 문서는 2025년 6월 고3 영어 모의고사 37번 문제에 대한 상세 분석을 제공합니다. 이 문제는 '혼돈'(chaos)의 개념을 '자기 펜듈럼'이라는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하고, 혼돈 시스템이 어떻게 생성되는지를 다룹니다. 글의 순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 문단 간의 논리적 연결성, 즉 지시어, 연결어, 그리고 내용의 흐름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제공해주신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지문 원문, 의미 단위별 번역, 문제 해설, 그리고 선택지 분석을 통해 지문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 문제 영어 지문 원문 의미 단위별 분석 및 번역

주어진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정답  ③

 

(주어진  Box 문장)

🌱 A good example of chaos

  • 해석: 혼돈(이론)의 한 가지 좋은 예는
  • 해석 스킬: 'chaos'는 혼돈, 혼돈 이론을 의미합니다. 'A good example'에서 'A'를 '한 가지'로 해석하면 더 자연스럽습니다.

📌 is the magnetic pendulum

  • 해석: 자기 진자(=추)이다.
  • 해석 스킬: 'magnetic pendulum'은 자기 진자를 의미합니다.

🌱 sold as an executive toy.

  • 해석: 고급 사무용 장난감으로 팔리는.
  • 해석 스킬: 'executive toy'는 고급 사무용 장난감을 의미합니다.

📌 It has four magnets

  • 해석: 그것은 네 개의 자석을 가지고 있다.
  • 해석 스킬: 'magnets'는 자석을 의미합니다. 'It'은 'the magnetic pendulum'을 지칭합니다.

🌱 arranged in a square at the base

  • 해석: 바닥에 정사각형 모양으로 배치된.
  • 해석 스킬: 'arranged'는 배열된, 배치된을 의미합니다.

 

📌 and a pendulum

  • 해석: 그리고 진자(=추) 하나를 가지고 있다.
  • 해석 스킬: 'and' 뒤에는 'It has'가 생략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 that swings back and forth between them.

  • 해석: 그 자석들 사이를 앞뒤로 흔들리는.
  • 해석 스킬: 'swings back and forth'는 앞뒤로 흔들리다를 의미합니다. 'them'은 'four magnets'를 지칭합니다.

 

(B) 📌 Release the pendulum

  • 해석: 펜듈럼을 놓아라.
  • 해석 스킬: 'Release'는 놓아주다, 풀어주다를 의미합니다. 주어진 문장에서 소개된 'magnetic pendulum'을 직접적으로 다루기 시작합니다.

🌱 and note the magnets that it visits,

  • 해석: 그리고 그것이(=그 진자가) 방문하는 자석들을 주목하라.
  • 해석 스킬: 'note'는 주목하다, 기록하다를 의미합니다.

📌 and in what order.

  • 해석: 그리고 어떤 순서로 (방문하는 지를) 주목하라.
  • 해석 스킬: 'in what order'는 어떤 순서인지를 묻는 간접 의문문 형태입니다.

🌱 If the pendulum is released from the same position a second time

  • 해석: 만약 그 추를 같은 위치에서 또 다시(= 한 번 더) 놓아 주면,
  • 해석 스킬: 수동태 문장을 능동태로 이해하면 더 자연스럽습니다. 'a second time'은 '한 번 더'를 의미합니다.

📌 the pattern of movement may at first be the same

  • 해석: 처음에는 움직임의 패턴이 같아 보일 수도 있다.
  • 해석 스킬: 'at first'는 처음에는을 의미합니다.

🌱 but soon it will become completely different.

  • 해석: 그러나 곧 (그 움직임의 패턴은) 완전히 달라지게 될 것이다.
  • 해석 스킬: 'it'은 'the pattern of movement'를 지칭합니다.

📌 In fact, the pattern of its movement is chaotic.

  • 해석: 사실, 그것의(= 그 추의) 움직임 패턴은 혼돈적이다(=예상 불가능하다).
  • 해석 스킬: 'chaotic'은 혼돈적인을 의미하며, 문맥상 '예상 불가능한'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은 주어진 문장에서 제시된 'chaos'의 구체적인 예시와 그 현상을 설명합니다.

 

(C) 🌱 No matter how much care is taken

  • 해석: 아무리 많이 (우리가) 신경을 쓰더라도,
  • 해석 스킬: 'No matter how ~'는 아무리 ~하더라도를 의미합니다. 'is taken'은 수동태이지만 능동으로 해석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 to start the pendulum in the same position,

  • 해석: 추를 똑같은 위치에서 시작하도록 하기 위해.

🌱 it will visit an entirely different set of points

  • 해석: 그것은(=그 추는) 완전히 다른 일련의 지점들을 방문하는 경향이 있다.
  • 해석 스킬: 'an entirely different set of points'는 완전히 다른 일련의 지점들을 의미합니다. 'will'은 여기에서 '~하는 경향이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문장은 (B)에서 언급된 '움직임이 완전히 달라진다'는 현상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아무리 통제하려 해도 결과가 다르다는 혼돈의 특성을 설명합니다.

📌 on the two occasions.

  • 해석: 그 두 번의 경우에.
  • 해석 스킬: 'occasions'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 Chaotic systems are generated by iteration,

  • 해석: 혼돈 (이론)의 시스템은 반복에 의해 생성된다.
  • 해석 스킬: 'Chaotic systems'는 혼돈이론의 시스템을, 'generated by iteration'은 반복에 의해 생성된다를 의미합니다. 이 문장은 (B)에서 언급된 'chaotic'의 원인 중 하나인 'iteration(반복)'을 제시하며 다음 문단 (A)로의 연결 고리를 만듭니다.

📌 though not all iteration leads to chaos.

  • 해석: 비록 모든 반복이 혼돈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 해석 스킬: 'though ~'는 비록 ~이지만을 의미합니다. 이 부분은 '반복'이 혼돈의 필요조건임을 암시합니다.

 

(A) 🌱 In order to produce chaos,

  • 해석: 혼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 해석 스킬: 'In order to ~'는 ~하기 위해서를 의미합니다. (C)의 마지막 문장에서 'not all iteration leads to chaos'라고 했으므로, '그렇다면 혼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더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 the iteration has to be within what is called a nonlinear system.

  • 해석: 반복은 소위 비선형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것 내에서 일어나야 한다.
  • 해석 스킬: 'what is called ~'는 소위 ~라고 불리는 것을, 'nonlinear system'은 비선형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 Nor are all nonlinear systems chaotic:

  • 해석: 또한 모든 비선형 시스템들이 혼돈적인 것도 아니다(=예상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 해석 스킬: 'Nor ~'는 또한 ~도 아니다를 의미하며, 부정 어구가 문두에 나와 주어 동사가 도치된 형태입니다.

📌 to become so they need to be pushed

  • 해석: 즉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그것들이 밀려야 한다.
  • 해석 스킬: **'to become so'는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혼돈적이 되기 위해서는)**을 의미합니다. 'be pushed'는 수동태이지만 '밀어야 한다'로 이해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 beyond a certain point,

  • 해석: 특정한 지점을 넘어서도록,
  • 해석 스킬: 'beyond a certain point'는 특정한 지점을 넘어서를 의미합니다.

📌 called a bifurcation.

  • 해석: '분기점'이라 불리는.
  • 해석 스킬: 'bifurcation'은 분기점을 의미합니다. 이 문장은 혼돈이 발생하기 위한 추가적인 조건('비선형 시스템'과 '분기점')을 설명합니다.

🌱 Before that point is reached

  • 해석: 그 지점에 도달하기 전에는
  • 해석 스킬: 'is reached'는 수동태이지만 '도달하기 전에는'으로 이해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 they may behave in a quite orderly fashion.

  • 해석: 그것들은(= 그 추들은) 꽤 질서 정연한 방식으로 행동할 수도 있다.
  • 해석 스킬: 'behave'는 행동하다를, 'in a quite orderly fashion'은 꽤 질서 정연한 방식으로를 의미합니다.

📝 문제 해설 및 핵심 흐름 파악

 

이 문제는 주어진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순서를 논리적으로 배열하는 유형입니다. 핵심은 각 문단의 마지막 문장과 다음 문단의 첫 문장 간의 연결 고리(지시어, 연결어, 내용 일관성)를 찾는 것입니다.

  1. 주어진 글 분석: '혼돈'의 좋은 예로 '자기 펜듈럼'을 소개하고, 그 구성(네 개의 자석, 흔들리는 펜듈럼)을 설명합니다. 이는 다음 문단에서 이 펜듈럼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실험'을 제시할 것임을 암시합니다.
  2. 각 문단의 첫 문장 확인:
    • (A) "In order to produce chaos, the iteration has to be within what is called a nonlinear system.": 'chaos'를 만들기 위한 조건을 설명합니다. 'iteration'이라는 단어가 여기서 처음 등장합니다.
    • (B) "Release the pendulum and note the magnets that it visits, and in what order.": 주어진 글에서 소개된 '펜듈럼'을 직접적으로 작동시켜 보라고 지시합니다. 이는 주어진 글 바로 다음에 이어지기에 가장 자연스러운 시작입니다.
    • (C) "No matter how much care is taken to start the pendulum in the same position, it will visit an entirely different set of points on the two occasions.": (B)에서 펜듈럼을 놓아본 결과, '패턴이 완전히 달라진다'는 혼돈적 특성을 설명하고, **'Chaotic systems are generated by iteration'**이라는 중요한 개념을 제시합니다.
  3. 논리적 연결성 파악:
    • 주어진 글 → (B): 주어진 글에서 자기 펜듈럼을 소개한 후, (B)에서 'Release the pendulum ~'이라며 직접 펜듈럼을 작동시켜 혼돈 현상을 관찰해보라고 제안합니다. (B)의 마지막 문장에서 'the pattern of its movement is chaotic'이라고 명시적으로 혼돈을 언급합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연결입니다.
    • (B) → (C): (B)에서 펜듈럼의 움직임이 'chaotic'하다고 결론 내린 후, (C)의 첫 문장 "No matter how much care is taken to start the pendulum in the same position, it will visit an entirely different set of points..."는 (B)의 '두 번째 놓으면 완전히 달라진다'는 내용을 더욱 강조하고 확언합니다. 이어서 (C)의 마지막 문장에서 'Chaotic systems are generated by iteration'이라며 '혼돈 시스템'과 '반복(iteration)'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합니다. 이는 (A)로 이어질 단서를 제공합니다.
    • (C) → (A): (C)의 마지막 문장에서 'not all iteration leads to chaos' (모든 반복이 혼돈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해 (A)의 첫 문장 "In order to produce chaos, the iteration has to be within what is called a nonlinear system."은 '혼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복이 비선형 시스템 내에서 일어나야 한다'고 설명하며, (C)의 내용을 구체화하고 추가 조건을 제시합니다. (A)는 '비선형 시스템'과 '분기점'이라는 혼돈 발생의 심층적인 조건을 설명하며 글을 마무리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순서는 (B) - (C) - (A) 입니다.


📝 선택지 분석

  • ① (A) - (C) - (B): (A)가 처음에 오기에는 'iteration'이라는 개념이 갑작스럽고, (B)가 가장 마지막에 오기에는 펜듈럼의 구체적인 작동 설명이 너무 늦습니다.
  • ② (B) - (A) - (C): (B) 다음 (A)가 오면, (B)의 마지막 문장 'chaotic'과 (A)의 'produce chaos'는 연결될 수 있으나, (B)에서 'iteration'이라는 단어를 명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A)의 첫 문장에 나오는 'the iteration'이 다소 어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C)의 내용이 (A)보다 먼저 나와야 (A)에서 설명하는 혼돈 발생의 조건이 더 명확해집니다.
  • ③ (B) - (C) - (A): 위에서 분석한 바와 같이, 가장 논리적이고 자연스러운 순서입니다. 주어진 글에서 펜듈럼을 소개한 후, (B)에서 펜듈럼 실험을 하고, (C)에서 그 결과를 혼돈의 특성으로 확정하며 'iteration'을 제시하고, (A)에서 'iteration'과 'chaos'의 관계를 더 깊이 설명합니다.
  • ④ (C) - (A) - (B): (C)가 먼저 오기에는 'No matter how much care is taken...'라는 문장이 주어진 글의 '펜듈럼'을 이미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시작되어 어색하며, 'iteration'이라는 개념도 갑작스럽습니다.
  • ⑤ (C) - (B) - (A): (C)가 먼저 오기에는 부자연스럽고, (B)에서 펜듈럼 실험을 다시 설명하는 것도 흐름에 맞지 않습니다.